"매월 1000만원, 구글 애드센스로 만드는 방법" 아로스 강의 정리(1)
애드고시 합격, 다시 시작
정확히 5월 4일 새롭게 티스토리를 시작했고, 5월 19일 애드고시 합격(?)했습니다.
저를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오게 만들어준 건 클래스101이었고, 거기서 들었던 아로스님 강의였습니다. 아로스님 강의만 3번 정도 들었던 것 같고, 이걸 정리하고 다른 강의도 들으면서 블로그의 최적화, 파이프라인의 다양화를 고민해볼까 합니다.
"매월 1000만원, 구글 애드센스로 만드는 방법"
매월 1000만원은 모르겠고, 블로그로 예전에 나름 어느정도 수익을 얻다 직장생활때문에 방치했던터라 강의를 들은 후 다시 시작하고픈 마음이 들더군요. 솔직히 직장생활에 적응하느라 정신 없기도 했었습니다만, 그 당시 유투브가 인기를 이끌었었고, 제 개인적으로는 유투브로 블로그는 끝이 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근데, 그 블로그로 매월 1000만원을 번다고? 내 예상은 빗나갔지만, 예전에 해본 기억으로 부수익을 만들어보고픈 마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부업 등 급여외에 다른 부수익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재테크 투자, 어떤 부업을 할까에 대한 좋은 안내처로 클래스 101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하면 밀리의 서재도 추천합니다. 영상과 책 모두 하나씩 구독을 하고, 이를 통해서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부업을 확인하고 공부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클래스 101은 구독형이 생긴 이후 바로 가입을 했었고, 이렇게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네요.
거기서 보고 정리한 것들을 여기 올리면서 다른 분들도 꼭 구독형 교육프로그램은 한번쯤 해보시는 게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나름 제가 핵심이다고 하는 것들만 정리해서 올리긴 하겠지만, 개인적으론 꼭 알아야할 엑기스는 공개하고 싶진 않습니다. 살아보니, 뭔가 쉽게 얻는 것에 대한 가치가 쉽게 주려고 하던 이의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정리한 것들을 보시고, 구독하시고 방송 보면서 또다른 중요한 것들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기 바래봅니다.
티스토리가 좋은 점
1. 얼굴을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저처럼 얼굴에 자신 없는 사람에게는 딱 좋은 점이죠?
2. 진입장벽이 낮다.
글을 쓴다는 걸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개인적인 기준은 다 다를 것이라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동의합니다. 진입장벽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것 자체를 막연하게 어렵게 생각하게 되면, 저 말에 동의하긴 어렵습니다만 강의를 듣고 이것저것 찾아보다 보면 시대가 시대인 만큼 Chat - GPT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니까 글을 쓰는 노력이나 좀 더 쉬운 접근 방법을 찾는 노력 정도만 있으시다면 처음 시작하기 전에 막연한 글쓰기 어려움은 사라지실 것 같습니다.
3. 시간대비 수익은 블로그가 높다.
이 말씀은 솔직히 동의하기가 어려웠었는데, 강의를 듣다보면 아로스님이 가지고 계신 노하우들을 잘 알려주시니까 시간이 지날 수록 시간대비 수익은 커져갈 것으로.... 믿습니다.
모든 블로그 중 티스토리가 “돈 가장 많이 버는 이유”
네이버는 그렇게 돈이 되는 플래폼이 아니라고 합니다. 네이버의 장점은 검색엔진으로 인한 평균 유입률이 높습니다. 이는 사업에 용이하거나, 체험단의 기회가 많다고 하네요. 블로그 난이도가 매우 낮다고 말씀하시네요. (틀을 미리 짜놓고 사람들이 그 안에서 놀게 한답니다. 예전과 그리 달라지지 않았나봅니다. 저도 무슨 자존심인지 네이버 블로그는 그리 키우고 싶지 않더군요. 처음 애드포스트가 나왔을 때 절 받아주지 않아서 그런가.)
단점 : 광고수익이 적습니다. 구글 에드센스를 송출할 수 없습니다.(이 부분은 바뀌지 않았나요?) 네이버 자체적으로 애드포스트 운영.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 (저품질 : 아무리 글을 써도 글이 보이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 저품질이 없고 구글 기반입니다. 한번만 잘 만들어놓으면 꾸준한 수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딩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초보자가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를 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애드센스 승인도 받았겠다, 나중에 영문 블로그용으로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물론 클래스101 검색으로 워드프레스를 검색해봤더니 강좌도 있더군요. 찜해놓은 강좌만 다 들어도 그 때 제가 생각해볼 부업이나 투자방법은 참 많을 것 같은데. 언제 그 수준에 올라갈지 걱정입니다.
티스토리 :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플래폼 기반이며, 구글 에드센스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게 핵심이죠. 다음에 상위노출할 수 있습니다. 대신, 네이버에 노출할 수 없습니다. 저품질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나오지만 이슈블로그를 만들게 되면 방문자의 수는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나, 그만큼 저품질로 인해 다음 검색 자체가 안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걸 극복하거나, 저품질에 안 걸리게 하는 방법들은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돈을 벌고 싶다.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상품을 판매하고 싶다. : 네이버 블로그
코딩을 할 줄 안다 : 워드프레스
입니다.
댓글